생활글-올해의 리스트 (히요).hwp

 

 

 

 

일요일 아침, 쉼터에서 일어나 간단히 세수를 하고 옷을 다시 갖춰 입고 교대할 진희씨를 기다리면서 생활글쓰기 블로그에 들어갔다. 경숙씨의 글이 하나 올라와 있다. 삶의 재구성. 간밤에 올해의 리스트를 몇 가지 적어보았더랬다. 내친김에 연필을 쥐고 손으로 적었다. 적으면서 생각했다. 2016년에는 손으로 쓰는 시간만큼 천천히살아야겠다 하고. 일주일 전에 리스트를 생각하며 적어 둔 글을 먼저 옮긴다.

 

한 해를 돌이켜 나의 시간을 채운 것들을 정갈하게 리스트에 모으는 일은 어쩌면 애도가 될지도 모르겠다.

나는 아직 살아있고, 스스로 리스트를 작성하고 있지만

들숨과 날숨이 만든 길 위에서

사라지는

나와 관계된 무엇을 기억하고

자리를 만드는 일,

나의 시간에 대한 애도. ‘

 

? 애도를 먼저 떠올렸을까? 2015년은 나에게 죽은 시간이라 느끼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적어 내려간 리스트.

 

1-올해의 음악

어떤 해에는 내가 들었던 음악을 씨디로 구워 친구들에게 연말 선물을 주기도 했는데, 올해는 마땅한 음악이 없었던 한 해 인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곡이라면 <토이-스케치북>

11월 산호여인숙 5년의 시간을 돌아보는 공연 말미에, 산호를 꾸려온 친구 지인 동료들이 한 무대에 올라 함께 부른 노래이다. 이 노래에 그렇게나 다양한 감정이 실릴 수 있다니! 눈물로 들은 노래. 어쩌면 그 순간 생각다방을 겹쳐서 보았을지도 모르겠다. 가사를 다시금 곱씹으며 들어도 콕 찌르듯 찌릿하다. 옛날노래라서 유치한 가사라 말할지 모르겠다. 나에겐 올해의 곡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라는 시간동안

어떤 색을 칠 할 수가 있을까

파란하늘처럼 하얀 초생달처럼

항상 그렇게 있는 것처럼

살 수 있을까

붓을 들 땐 난 고민을 하지

조그만 파레트 위에 놓인

몇 되지도 않는 물감들은 서로

날 유혹해

화려한 색칠로(멋을 냈지만)

들여다보면 어색할 뿐

고민 하지마

너 느끼는 그대로(너의)지금(모습)

솔직하게 그리면 되잖니

걱정하지는 마

니 작은 꿈들을(칠할)하얀(공간)

아직까지 충분해

 

편협했던 내 비좁은 마음

무엇을 찾아 헤매인걸까

내 옆에 있어준 소중한 것들을 잊은 채

현실이란 이유(그것만으로)

이기적인 삶 걸어왔지

고민 하지마

좀 잘못되면 어때(처음)부터(다시)

지우개로 지우면 되잖니

걱정 하지는 마 좀 서투르면 어때(그런) 너의(모습)

아름답기만 한 걸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라는 시간동안

어떤 색을 칠 할 수가 있을까

나나나나 나나나

 

https://youtu.be/6b8SC4zgdwk?list=RD6b8SC4zgdwk

 

 

2-올해의 생활

커피를 많이 마심/택시를 타고 자주 출근/술도 꽤 마신 듯/외식이 절반/운동안함/

넋놓고 있기 일쑤/기억에 남는 휴식은 손꼽힘/이삿짐 싸기,풀기/10시출근-6시퇴근/

매주 토요일 24시간 당직

 

앞으로 단 한번을 남긴 당직 알바. 지난주 쉼터 사무실에서 잠들 때 생각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차곡차곡 모으니 빠진 날을 제외하고도 한 달 반의 시간이다. 그렇구나.. 내가 스페인 순례길을 걷고, 쿠바에서 보낸 밤들만큼이나 긴 시간이었다. 결코 무의미하게 그냥 반복된 시간이 아니다. 나는 분명히 얻고자 하는 게 있었다. 1년 내내 솔직히 끝을 바라보고 참고 견딘다는 마음으로 하찮게 보기도 했던 시간이다. 1년이 지난 지금, 그게 다가 아니었다고 알게 된 거야! 조금만 더 일찍 깨달았더라면 더 기껍게 할 수도 있었던 일이었거늘...여행에서 돌아왔을 때 느꼈던 허무함, 다시 돌아왔다는 안도감이 똑같이 밀려온다. 1년 동안 더 친밀하게 말을 섞지도 못했던 나와의 딱! 그만큼의 관계만큼... 마음 끝이 저리다.

 

3-올해의 감정

우울하다, 무기력하다, 화가나다, 밉다, 사랑하다, 받아들이다, 고맙다, 조금만 더, 견디다, 잠시만,

 

4-올해 내가 품은 말

꼭 붙잡으십시오.

 

5-올해의 질문

우리가 살면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장 절실하다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1. 깨어있는 나

2. 진짜를 서로 나누는 우리들

3. 행복

4. 이완

5. 예술

 

6-올해의 장소

법원: 보증금반환청구소송이 남긴 장소... 책임과 의무 그리고 권리를 배웠다.

나유타: 채식, 각자의 몫과 책임, 가능성, 상상력이란!

백년어서원: 다시 재회하는 관계, 생활력, 인정, 공적인 것.

살림 쉼터: 아픔과 상처를 대면하는 나, 지루함과의 싸움, 유일한 나 혼자만의 시간

생각다방산책극장 칠산동: 지속가능한 삶은 어떻게 가능한가? 질문을 남겨준 곳.

산복도로: 낯설다, 복잡한 밀접한 집들처럼... 던져진 관계라는 숙제.

김현호: 가장 다양한 모습과 행동과 감정을 드러낸 자리. 내가 살아 숨 쉰 곳.

 

7-올해의 절망

머뭇거렸던 수많은 날들.

 

놓친 것 못한 것 아쉬운 것 힘들었던 일 그대로 깨어나고 싶지 않았던 밤...그런것만 떠올리다가 진희씨와 2015년 쉼터에서 마지막 수다를 나누며 생각의 방향을 바꿨다. 앞으로 내가 집중해야할 일과 미움 받을 용기와 자연스러움을 더 믿고 움직이자고 다짐하면서 올해를 되짚어 보는 것은 여기까지 하기로 했다. 나는 이미 2015년을 보내버려서 송년회 같은거 안해도 된다고 말했더니 엄마가 불쑥 했던 말이 기억난다.

아무리 그래도 지금이 최고야. 지금도 지나면 아쉬울 걸. 다시없다~” 새겨들을 말이다.

 

 

+

생활--쓰기 모임 멤버들,

어두운 시골 길 반딧불이처럼 올 한해 나의 마음을 반짝반짝 빛나게 해주었답니다!

즐거운 크리스마스 & 새해 복 많이 받아요^_^* 고마워요. 많이 고마워요.

 

'생활-글-쓰기 > 히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  (0) 2016.01.05
2015년 12월 / 히요  (0) 2015.12.08
다 적지 못한 글 / 히요  (0) 2015.11.23
죽은 고양이의 무게 / 히요  (1) 2015.11.07
몸을 살피다 / 히요  (0) 2015.11.07